요리

만능 맛간장 (다마리간장)국 찌개용 레시피

만능 맛간장 (다마리 간장)국 찌개용 레시피


국간장을 담근후 시간이 오래 지나니

  수분이 증발되면서

오리지날 간장만이 남아 진간장이 되버리네요


이대로는 못먹겠다 싶어

간장이 너무 짜니까  

국에 넣어도 무슨 맛인지 

이참에 만능간장 맛간장을 만들기로 했어요

설명절에 쓸 음식에도 넣고

이곳저곳 쓸곳이 많을듯



조선간장은 원래 국이나 나물무침등

 다용도로 활용하면 좋은데 짠게 단점

낼 모레 설떡국도 만능간장으로 간하면 아주 맛있겠네요

재료

북어 대가리3개.다시마 40 g.양파1개.보리새우 

소주컵 2개.대파1줄.마늘1컵.

배1개.레몬1개.표고7개.사과1개.검은콩(서리태)1컵.

대추 70 g. 마른고추10개.

조선간장 500 L :물 4.5 L

 


재료들은 흐르는 물에 씻고 

양파는 껍질째 사과와 배는 씨를 제거해내고

 약간 토톰하게 슬라이스로 저미고

마른 고추랑 표고,그리고 나머지 재료들도 같이 넣어요


북어대가리와 다시마는

 물 4.5 L에 넣고 먼저 끓여줌


깨끗이 씻은 서리태콩은 4시간 이상 불렸다가 

다시마북어 육수에 같이 넣어요

검은 콩은 서리태로 

서리태가 더 달달하기 때문이에요



대추도 씻어서 사이사이에 칼집을 넣어준후

위의 육수에 같이 넣어주면 된다요

재료들을 모두 넣고 센불에서 끓여준다음


그다음엔 천천히 약불로 줄여준후


육수가 거의 1/3로 줄었다 싶으면 불을 꺼요


여기에 국간장을 넣고 다시 한번만 후루룩 끓여주면 완성

끓고 난 맛간장의  맛을 보면 달달하고


 구수하고 약간 걸쭉한 느낌이 나요


나머지 만능간장에 들어간 재료는 채반에 건지고


혹 조청을 넣고 싶으면 기호에 맞게 넣어도 된다는군요


간장이 식으면 유리병이나 기타 다른 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하고 식구없는 집에서는 오래 먹을수 있겠으나 


이것도 상할수 있으니 냉동보관이 좋겠죠


예쁜 유리 용기에 담은 만능국간장


그냥 요기서 사진은 마무리 해야겠네요


만능간장 하나면 이번 설 명절음식에 다용도로 쓰일듯


무침이든 떡국이든 양념장이든 


다 할수있을테고


그냥 일반맛간장하고는 조금 다르네요


왜냐면 요건 집에서 만든 국간장,조선간장으로 만든


 만능간장이기 때문이죠





잇님들 떡국 많이 드시고 설 명절 행복하게 보내세요